자동차 생산 동향
□ 일부 중국산부품 재고 부족, 코로나 19 확산 우려에 따른 공장가동 중단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26.4% 감소한 189,235대 생산
ㅇ (현대) 코로나19 영향으로 일부 부품의 재고부족에 따른 공장조업일수가 줄어들어 전년동월 대비 32.5% 감소
ㅇ (기아) 일부 중국산 부품재고 부족으로 인한 생산차질, 구형모델(카니발, 스포티지 등)의 부진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27.0% 감소
ㅇ (한국지엠) 트레일블레이저의 본격 생산에도 불구하고 EU지역 수출 중단(19.7월), 코로나19 영향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14.4% 감소
ㅇ (쌍용) 신형 코란도의 내수와 수출 호조에도 불구하고 그 외 SUV 모델의 내수 경쟁 심화, 수출부진 등으로 생산은 전년동월 대비 36.9% 감소
ㅇ (르노삼성) 로그(닛산 OEM)의 미국 수출용 물량이 크게 줄었으나, 신차 XM3 출시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9.2% 증가로 전환
< ’20.2월 업체별 생산 현황 (단위 : 대, %) > (△=감소)
구 분 |
’20.2월 |
|
전월비 |
전년동월비 |
’20.1-2월 |
전년동기비 |
점유율 |
||||||
합 계 |
189,235 |
100.0 |
△24.8 |
△26.4 |
440,810 |
△27.9 |
현 대 |
71,435 |
38.5 |
△41.1 |
△32.5 |
192,637 |
△24.9 |
기 아 |
74,020 |
39.8 |
△20.7 |
△27.0 |
167,304 |
△27.5 |
한국지엠 |
27,164 |
14.4 |
31.8 |
△14.4 |
47,770 |
△38.9 |
쌍 용 |
4,961 |
2.6 |
△42.6 |
△36.9 |
13,607 |
△31.7 |
르노삼성 |
11,095 |
5.9 |
50.8 |
9.2 |
18,454 |
△25.9 |
대우버스 |
152 |
0.1 |
23.6 |
27.7 |
275 |
21.1 |
타타대우 |
408 |
0.2 |
14.9 |
98.1 |
763 |
△8.1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자동차 내수 판매 동향
□ 코로나 19로 인한 자동차 부품 공급차질 및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18.8% 감소한 97,897대 판매
ㅇ (현대) 지난달 출시된 GV80과 소형SUV 베뉴 등 신차효과가 있었으나, 기존 모델의 부진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26.4% 감소
ㅇ (기아) 경소형차와 일부 구형모델의 판매 하락에도, 신형 K5(3세대, ‘19.12월 출시)와 소형SUV 셀토스(’19.7월 출시)의 인기로 감소폭이 둔화되어 전년동월 대비 13.7% 감소
ㅇ (한국지엠) 주력모델의 내수경쟁 심화에도 불구하고 신차 트레일블레이저의 효과 등으로 인해 전년동월 대비 3.8% 소폭 감소
ㅇ (쌍용) 소형 SUV 및 픽업차량 경쟁모델의 다수 출시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32.7% 감소
ㅇ (르노삼성) 일부 구형모델(sm3,5,7) 단종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25.4% 감소
ㅇ (수입차) 렉서스, 토요타 등 일본계 5개 자동차브랜드가 모두 부진(△52.5%)을 보인 가운데 벤츠, BMW, 폭스바겐 등 독일계 업체의 판매 회복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0.8% 증가
* 일본브랜드 판매 : (‘19.2월) 3,473대→(’20.2월) 1,651대 (52.5%↓)
< ’20.2월 내수판매 현황 (단위 : 대, %) > (△=감소)
구 분 |
’20.2월 |
전월비 |
전년동월비 |
’20.1-2월 |
전년동기비 |
내수판매 |
97,897 |
△15.7 |
△18.8 |
214,051 |
△16.6 |
현 대 |
39,290 |
△17.4 |
△26.4 |
86,881 |
△23.7 |
기 아 |
28,681 |
△22.6 |
△13.7 |
65,731 |
△7.7 |
한국지엠* |
4,978 |
△2.4 |
△3.8 |
10,079 |
△1.5 |
쌍 용 |
5,100 |
△8.2 |
△32.7 |
10,658 |
△34.9 |
르노삼성* |
3,673 |
△14.6 |
△25.4 |
7,976 |
△21.0 |
대우버스 |
162 |
8.0 |
4.5 |
312 |
△4.3 |
타타대우 |
261 |
11.1 |
△3.3 |
496 |
△16.5 |
수 입 차 |
16,833 |
△3.2 |
0.8 |
34,231 |
△3.3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한국지엠․르노삼성은 수입 판매차 수치 포함.
2월 자동차 수출 동향
□ 공장가동 중단에 따른 수출물량 감소 등의 영향으로 전년동월 대비 25.0% 감소한 123,022대 판매
ㅇ (현대) 팰리세이드, 베뉴 등 신형 SUV는 증가했으나,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수출물량 축소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21.4% 감소
ㅇ (기아) 신형 SUV 셀토스, 쏘렌토 등은 증가했으나, 일부 모델이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수출물량 축소로 전년동월 대비 30.1% 감소
ㅇ (한국지엠) 신차 트레일블레이저의 본격 수출에도 불구하고, EU지역 수출 중단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16.4% 감소
ㅇ (쌍용) 아프리카, 중남미 등 신흥국 수출 부진 등에도 불구하고 신형 코란도의 수출 증가로 7.3% 증가
ㅇ (르노삼성) 로그(닛산 OEM 모델)의 수출물량 축소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50.2% 감소
< ’20.2월 업체별 수출 현황 (단위 : 대, %) > (△=감소)
구 분 |
’20.2월 |
|
전월비 |
전년동월비 |
’20.1-2월 |
전년동기비 |
점유율 |
||||||
합 계 |
123,022 |
100.0 |
△17.2 |
△25.0 |
271,568 |
△27.4 |
현 대 |
46,838 |
38.1 |
△37.4 |
△21.4 |
121,715 |
△14.1 |
기 아 |
47,700 |
38.8 |
△11.6 |
△30.1 |
101,672 |
△32.8 |
한국지엠 |
22,942 |
18.6 |
47.1 |
△16.4 |
38,541 |
△37.0 |
쌍 용 |
2,041 |
1.7 |
△2.6 |
7.3 |
4,137 |
0.8 |
르노삼성 |
3,384 |
2.8 |
75.3 |
△50.2 |
5,314 |
△65.3 |
대우버스 |
3 |
0.0 |
- |
50.0 |
3 |
△81.3 |
타타대우 |
114 |
0.1 |
58.3 |
9.6 |
186 |
△51.2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2월 친환경 자동차 동향(내수/수출)
□ (내수) 국산 브랜드는 코로나19 여파에도 전기․수소차의 판매호조로 감소폭(△9.2%)이 상대적으로 작았으나, 수입 브랜드가 일본산 차량의 부진 등으로 크게 감소(△48.0%)하여 전체적으로는 16.2% 감소2월 친환경 자동차 동향(내수/수출)
< ’20.2월 친환경차 차종별 내수 현황(단위 : 대, %) > (△=감소)
구 분 |
’20.2월 |
전월비 |
전년동월비 |
’20.1-2월 |
전년동기비 |
합 계 |
6,341 |
△15.4 |
△16.2 |
13,834 |
△13.7 |
하이브리드 (HEV) |
4,454 |
△35.9 |
△31.7 |
11,402 |
△18.3 |
전기차 (EV) |
1,209 |
568.0 |
48.7 |
1,390 |
12.2 |
플러그인하이브리드 (PHEV) |
235 |
△17.0 |
48.7 |
518 |
△29.9 |
수소차 (FCEV) |
443 |
446.9 |
515.3 |
524 |
463.4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수출) 전체 자동차 수출물량 감소에도 유럽 중심의 친환경차 수출 성장세 등으로 친환경차는 전년동월 수준(△0.3%)인 14,649대 수출
ㅇ 전기차 연속 31개월, 수소차는 연속 20개월 전년동월 대비 증가하여 지속적인 수출 성장세 시현
* 전기차 : (‘18.2) 1,287대 → (’19.2) 4,076대(216.7%↑) → (‘20.2) 4,502대(10.5%↑)
* 수소차 : (‘18.2) 2대 → (’19.2) 38대(1,800%↑) → (‘20.2) 90대(136.8%↑)
< ’20.2월 친환경차 차종별 수출 현황(단위 : 대, %) > (△=감소)
구 분 |
’20.2월 |
전월비 |
전년동월비 |
’20.1-2월 |
전년동기비 |
합 계 |
14,649 |
△19.3 |
△0.3 |
32,802 |
△8.9 |
하이브리드 (HEV) |
7,927 |
△13.4 |
△17.5 |
17,083 |
△23.0 |
전기차 (EV) |
4,502 |
△38.0 |
10.5 |
11,766 |
5.9 |
플러그인하이브리드 (PHEV) |
2,130 |
28.5 |
120.3 |
3,788 |
45.3 |
수소차 (FCEV) |
90 |
20.0 |
136.8 |
165 |
63.4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 ’20.2월 업체별 자동차 국내 판매 현황 (단위 : 대, %) >
* 출 처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국산차 : 현대, 기아, 한국지엠, 쌍용, 르노삼성, 대우버스, 타타대우(7개사)
< ’20.2월 업체별 승용차 국내판매 현황 (단위:대, %) >
* 출 처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국산차 : 현대, 기아, 한국지엠, 쌍용, 르노삼성(5개사)
요약정리
□ (총괄) ’20년 2월 국내 자동차산업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한 중국산 부품조달 차질,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생산(△26.4%), 내수(△18.8%), 수출(△25.0%)이 모두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
ㅇ (생산) 일부 중국산부품 재고 부족, 코로나 19 확진자 발생에 따른 일시 공장가동 중단*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26.4% 감소**한 189,235대 생산
* 조업감소 : (현대) △10.6일, (기아) △8.9일, (지엠) △2일, (쌍용) △8.5일, (르노) △4일
**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생산감소는 약 13만대로 추산(전년동월 대비 감소분 6.8만대 이상 차지)
ㅇ (내수) 코로나 19로 인한 자동차 부품 공급차질 및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18.8% 감소한 97,897대 판매
*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내수감소는 약 3.3만대로 추산(전년동월 대비 감소분 2.3만대 이상 차지)
- (국산차) 쏘나타(6.9%↑)와 K5(3.8%↑) 등은 신차효과로 전월대비 증가하였으나, 코로나19에 따라 여타 차종은 전반적으로 판매 감소(△22.0%, 81,064대)
- (수입차) 일본계 브랜드*는 부진(△52.5%)하였으나, 독일계 브랜드**(벤츠, BMW, 폭스바겐 등) 판매회복(23.4%)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0.8% 증가한 16,833대 판매
* 2월 브랜드별 증감률(%) : (토요타)△41.5, (닛산)△24.6, (혼다)55.7, (렉서스)△63.0, (인피니티)△75.2
** 독일계 브랜드는 벤츠의 마케팅 강화, BMW의 기저효과(’18년도 차량화재 발생), 폭스바겐의 신차효과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23.4% 증가
ㅇ (수출) 공장가동 중단에 따른 수출물량 감소 등의 영향으로 전년동월 대비 25.0% 감소(123,022대), 다만 고부가가치 차량인 SUV와 친환경차의 수출비중 확대로 수출금액은 상대적으로 적게 감소(△16.6%)
*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수출감소는 약 7.6만대로 추산(전년동월 대비 감소분 4.1만대 이상 차지)
* 수출비중: [SUV] (’19.2월) 59.3% → (’20.2월) 71.9%(12.6%p↑)
[친환경차] (’19.2월) 9.0% → (’20.2월) 11.9%(2.9%p↑)
<SUV 및 친환경차 수출 현황>
구분 |
15년 |
16년 |
17년 |
18년 |
19년 |
|
|
전체 수출(대) |
2,974,114 |
2,621,715 |
2,530,194 |
2,449,651 |
2,402,129 |
|
SUV 수출(대) |
1,122,085 |
1,150,265 |
1,299,762 |
1,387,691 |
1,478,740 |
|
비중(%) |
37.7 |
43.9 |
51.4 |
56.6 |
61.6 |
|
친환경차 수출(대) |
39,282 |
78,041 |
177,497 |
196,429 |
258,669 |
|
비중(%) |
1.3 |
3.0 |
7.0 |
8.0 |
10.8 |
- 북미수출은 최근 SUV 라인업 확대* 등으로 증가했으나 아시아는 KD 수출 증가에 따라 완성차 수출은 감소, 아프리카·중남미 등은 경제회복 지연으로 감소세 지속
* 전년동월 대비 팰리세이드, 베뉴, GV80 등 신형 SUV 수출 가세
* ’20.2월 지역별 잠정 수출실적(백만달러, 전년동월) : 북미(1,215, 10.6%), EU(394, △38.7%), 동유럽(179, △27.9%), 아시아(136, △23.1%), 중동(250, △16.5%), 중남미(70, △45.8%), 아프리카(59, △49.5%), 오세아니아(97, △41.7%)
□ (친환경차) 코로나 19 영향으로 내수는 전년동월 대비 16.2% 감소한 6,341대, 수출은 0.3% 감소한 14,649대 판매되었으나, 전기차․수소차는 내수판매(48.7, 515.3%↑) 및 수출(10.5, 136.8%↑) 모두 동반 증가
ㅇ (내수) 국산 브랜드는 코로나19 여파에도 전기․수소차의 판매호조로 감소폭(△9.2%)이 상대적으로 작았으나, 수입 브랜드가 일본계 차량의 부진 등으로 크게 감소(△48.0%)하여 전체적으로는 16.2% 감소
ㅇ (수출) 전체 자동차 수출물량 감소에도 유럽 중심의 친환경차 수출 성장세 등으로 친환경차는 전년동월 수준(△0.3%)인 14,649대 수출
- 전기차 4,502대(10.5%↑),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2,130대(120.3%↑), 수소차 90대(136.8%↑) 등이 전년동월 대비 증가
- 특히, 전기차 연속 31개월, 수소차는 연속 20개월 전년동월 대비 증가하여 지속적인 수출 성장세 시현
* 전기차 : (‘18.2) 1,287대 → (’19.2) 4,076대(216.7%↑) → (‘20.2) 4,502대(10.5%↑)
* 수소차 : (‘18.2) 2대 → (’19.2) 38대(1,800%↑) → (‘20.2) 90대(136.8%↑)
□ ‘20. 2월 자동차부품 수출은 미중 무역분쟁 등으로 인한 글로벌 시장 위축 등에도 불구하고, 북미 SUV 판매호조 및 인도의 신공장 가동(19.7월)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10.1% 증가한 18.0억불 기록
* ‘20.2월 자동차부품 잠정 수출(백만불, 전년동월) : 북미(688,15.5%), EU(335,15.3%), 중동(94,23.3%), 중남미(84,△3.5%), 아시아(376,△7.2%), 동유럽(200,25.9%), 아프리카(17,3.6%), 오세아니아(9,△14.3%)
< ’20.2월 국내 자동차산업 총괄표 >
구 분 |
’20.2월 |
전월비 (%) |
전년동월비 (%) |
’20.1-2월 |
전년동기비 (%) |
|
생 산(대) |
189,235 |
△24.8 |
△26.4 |
440,810 |
△27.9 |
|
|
내 수(대) |
97,897 |
△15.7 |
△18.8 |
214,051 |
△16.6 |
|
국산차(대) |
81,064 |
△17.9 |
△22.0 |
179,820 |
△18.8 |
수입차(대) |
16,833 |
△3.2 |
0.8 |
34,231 |
△3.3 |
|
|
수 출(대) |
123,022 |
△17.2 |
△25.0 |
271,568 |
△27.4 |
|
(금액/억불) |
24.0 |
△15.7 |
△16.6 |
52.5 |
△19.8 |
부품수출 (금액/억불) |
18.0 |
3.4 |
10.1 |
35.5 |
△3.9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