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사명: 제9회 교통데이터 활용 공모전
․ 주 최: 국토교통부
․ 주 관: 한국도로공사,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교통연구원
․ 후 원: 서울시 빅데이터센터, 신한카드
․ 일 정: 신청 4. 1.(수)~5. 15.(금), 최종발표회 및 시상식 7월중(별도공지)
․ 참가신청 : 공공데이터포털 (http://data.ex.co.kr)
교통데이터가 만드는 미래…제9회 교통데이터 활용 공모전
4월 1일부터 접수…행안부 창업경진대회 본전 출전 등 다양한 혜택
□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교통 데이터의 활용도를 높이고, 국민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새로운 교통 서비스를 발굴하기 위하여 「제9회 교통데이터 활용 공모전」을 개최한다.
ㅇ 교통 분야에 대한 아이디어 기획 및 서비스 발굴에 관심이 있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든지 공모전에 참여할 수 있으며,
ㅇ 참가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자세한 참가 방법, 추진일정 등의 설명 자료를 제공할 예정이다.
*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https://www.facebook.com/trafficdatacontest3)
□ 이번 대회를 통해 보다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도록 공공과 민간이 가지고 있는 교통량, 속도, 운행기록, 주행거리, 휴게소 매출 데이터 등을 개방하고, 아이디어의 전문성과 실용성을 높이기 위해 분야별 전문가가 참여하는 온‧오프라인 멘토링을 시행한다.
□ 제출 작품은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서류 심사, 최종 발표 심사를 거쳐 총 8개의 작품을 시상할 계획으로,
ㅇ 총 상금은 2,000만 원 규모이며, 대상은 국토교통부장관상, 최우수상 및 우수상에는 한국도로공사 사장상,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상, 한국교통연구원 원장상이 각각 수여될 예정이다.
□ 또, 수상자에 대한 시상에 그치지 않고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본선 참여할 수 있는 기회도 부여하며,
ㅇ 창업을 원하는 수상자에 대해서는 각종 금리우대, 창업 멘토링 등 창업 지원을 위한 체계적인 후속 조치도 이루어질 계획이다.
□ 국토교통부 김용석 도로국장은 “데이터의 중요도에 대한 공감대가 높은 반면, 아직 데이터 이용의 활성화는 더딘 상황인 만큼 이번 공모전에 많은 분들이 참여해 이를 계기로 데이터 경제가 활성화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출처: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