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 제 ]/- 런닝제도법률

AI 도입희망 중소, 벤처기업에 3억원 지원 - 인공지능(AI) 바우처 지원사업 개시(20.03.16~)

필홍 2020. 3. 15. 23:46
728x90
반응형

 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 인공지능 기술 하고자 하는 중소·벤처기업 대상으로 AI 솔루션이나 서비스를 활용할  있는 AI 바우처 지원사업 시작한다고 밝혔.

   AI 바우처’는 에너지, 농업, 의료, 환경, 금융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AI 활용하여 산업 전분야 AI 적용 확대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AI ICT 분야를 넘어 제조·유통·서비스   분야 급속히 확산* 되고 있으며 많은 기업이 AI 통해 비용 절감하고 생산성 향상시킬  아니라 새로운 제품 서비스 만들어 내고 있다.

       * 30년까지 전 세계기업 70% AI 활용, 글로벌 GDP 13조 달러 추가 성장 예상(맥킨지, 18)

   이러한 환경속에서 AI 도입 기업 생존 직결되는 문제 부각 있으나 중소·벤처기업 자체적으로 대응하는 것은 기술적 또는 재정적으로 여러 가지 한계 있다.

   , AI 통한 혁신 뒤처지는 것은 개별 기업의 문제에 국한되지 않고 해당 산업군, 나아가 국가 경쟁력에도 영향 주는 중요한 사안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과기정통부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중소·벤처기업이 자사제품이나 서비스에 AI 도입하여 생산성 향상 기업 경쟁력 제고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AI 바우처’ 제도 올해 처음으로 시작한다.

   AI 바우처 사업은 AI 적용하고자 하는 기업이 단기간내에 최적 AI 도입  있도록 돕고, AI 솔루션이나 서비스  중소·벤처기업에게는 새로운 시장 창출 기회를 제공하게  것으로 기대된다.

    사업은 기업당 최대 3억원까지 지원할 예정이며, AI 기술 적용하고자 하는 기업(이하 ’수요기업‘) AI 솔루션이나 서비스 제공하는 기업(이하 ’공급기업‘) 제품을 구매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 AI 바우처 추진체계 >

 

□ 동 사업을 위해 AI 솔루션이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춘 중소기업 중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 대상으로 공급기업을 모집한다.(3월16일~)

□ 바우처를 이용하는 기업인 수요기업 선정은 공모형태로(4월1일~4월30일) 진행되며, 선정된 기업에게는 최대 3억원의 바우처가 제공된다.

  AI솔루션이 필요한 수요기업은 자사 맞춤형 AI솔루션을 구매·활용하기 위해 공급기업 (Pool) 내에서 공급기업 선정하고 활용한다.

  또한, AI 전문가들이 수요기업에게 맞는 AI 공급기업을 찾아 맞춤형으로 매칭 지원하는 컨설팅 서비스 실시할 계획이다.

 

 < AI 바우처 수요기업 지원개요 >

 (지원대상) AI를 도입하고자 하는 중소 ·벤처기업(스타트업 포함)

 (지원조건) 총 사업비의 25% 이상 기업 부담(이중 현금부담 20% 이상)

 (지원규모) ① 기업당 최대 3억원 ② 총 지원예산 39.2억원

 (심사방법) 수요기업의 사업계획서를 바탕으로 AI 활용 사업 계획의 구체성, 실현 가능성 등을 기준으로 심사(1차 서류평가 2차 발표평가)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세계 유수 기업들이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생산 향상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 성과를 만들어 내고 있다”고 강조하며,

   AI 바우처를 통해 AI 도입이 필요한 중소·벤처기업들에게 맞춤형 기술 공급하여 기업성장 촉진하고 AI 솔루션이나 서비스 개발하여 출시 중소·벤처기업에게는 새로운 시장 창출하는 기회가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AI 바우처」사업의 공급기업으로 등록 원하거나 수요기업으로 지원 희망하는 기업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페이지(www.nipa.kr) 통해 자세한 공고내용을 확인할  있다.

 

 

출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