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 식 ]/◇ 키움증권활용

영웅문 캐치를 활용하기 위한 조건식의 이해

필홍 2020. 8. 13. 01:36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필홍입니다.

 

키움증권의 영웅문 캐치 모의, 실전매매를 진행하면서 조건식을 이해하기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설명서가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을 했었는데 키움에서 제공해주는 조건식의 메뉴얼도 처음 접할때 상당히 이해가 어려운 부분이 있었거든요. 그래서 이번시간을 빌려 지금까지 이해한 내용을 살짝 정리를 해봅니다.

 

 

잠깐 조건식을 접하게 된 계기를 얘기해 보자면, 10여년간이 넘는 시간동안 주식을 했다가 쉬었다가 하면서 제 나름대로 인생을 걸만한 큰 돈을 잃고 나서야 주식이 뭔데?! 하며 유튜브의 '하승훈의 대박 주식투자'를 만난것이 지난 2019년 10월쯤 입니다. 이 하승훈쌤의 강의를 들으면서 어? 어???? 어!!!!!!!! 주식에 이해를 하기 시작했고, 약 4개월의 시간동안 전체 강의내용을 2회전 반복하며 연습매매와 응용을 통해 주식에 재미를 느껴가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올해 1월쯤인데 매매할 시간이 나지 않게 되자 한번씩 듣기만 했던 자동매매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이때까지만 해도 조건식의 ㅈ자도 모를때였습니다. 자동매매에 관심을 가지니 자연스럽게 조건식과 연결이 되더라구요. 이렇게 접한 조건식은 캐치라는 자동매매와 별개로 일반매매를 할 때도 아주 유용하게 쓰인단걸 뒤늦게 알게되었습니다...

 

 

조건식을 만들어보고 캐치에 적용해보고 이것에 재미를 느끼면서 조건식을 생각나는대로 많이도 만들어 봤습니다. 리스트바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조건식이 현재 남아있는 것이 120개 정도 되고, 지워낸 조건식까지 포함하면 최소 300개 이상은 될 것 같네요. 고수님들이 보면 헛웃음나시겠지만..ㅋ 나름 잘 해보겠다고 짧은시간내에 열심히 해왔습니다. 정말 말도 안되게 이건 이렇겠지? 상상하면서 또 메뉴얼을 참고해 가면서 밤새 만들었는데 결과가 다르게 나올때는 왜 원하는 값이 안나오는지 찾아내기 위해 하루이틀을 꼬박 새기도 했습니다.

 


포스팅을 더 이어가고 싶지만 너무 쳐지는 관계로 여기서 일단락 짓고 하나씩 추가해 가면서 글을 이어 나가야 할듯 합니다.


 

 

 

위 조건값의 설정은 유튜브 '하승훈의 대박 주식투자'에서 설명한 강의참고를 많이 했습니다. 아래 강의영상을 달아드릴테니 영상을 보시면 첫 조건값의 이해에 도움이 되실것이구요. 조건값 외에도 유익한 강의들이 많이 있으니 다른영상도 한번씩 보시길 추천해드립니다.

 

지표 A. 시가총액과 지표 B. 주가범위는 위 하쌤 영상에서 자세히 설명해 주시기도 했고 딱히 설명할게 없네요. 함께 보기 좋은 화면번호를 알려드리자면 현재가 기준으로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1401 X-Ray 현재가, 그리고 0114 종목상세정보 정도 되겠습니다.

 

 

 

지표 C. J. 의 주가비교 '[일][1분] 0봉전 시가 < 0봉전 종가'는 일봉과 1분봉에서 모두 양봉인 상태를 포착하라는 의미이고 주가가 음봉상태에서 상승하는 경우는 없으니 쉽게 이해하시면 됩니다.

 

지표 I. '[1분]거래대금 (일:백만, 분:천) 300000이상 999999999이하' 는 1분동안 3억이상의 거래대금이 발생하는 종목을 포착하라는 뜻이 되고 앞 지표 C. J.의 조건을 대입해 양봉중인 종목에서만 포착하라는 조건이 됩니다. 만약 C. J.의 조건을 입력하지 않았다면 1분동안 3억이상 거래대금이 터지는 종목이 양봉이든, 음봉이든 구분없이 모든종목을 포착하겠죠?

그럼 여기서 양봉에 거래대금으로 종목을 포착하게 될 경우 의문을 갖어 보아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양봉이고 1분동안 거래대금이 3억이 터지는 종목. 그런데 시가총액이 높은 삼성전자나 하이닉스같은 초대형주들은 기본적으로 1분동안 3억이상의 거래대금이 항상 발생합니다. 반면 소외되어 있는 시가총액 300억원대의 초소형주주들은 평상시에는 거래대금이 많지 앟고 종목의 이슈가 발생하면서 거래대금이 발생합니다. 구분할 방법을 생각해 내야 하는데 그 대안 중 하나로 제가 생각한 것은 거래량 비율입니다. 평소 거래대금이 많이 발생하는 삼성전자여도 거래량의 비율에는 변화가 생기기 마련일 테니까요.

그래서 지표 D. 거래량비율(N봉):[1분] 1봉전 거래량 대비 0봉전 거래량 비율 300%이상' 이라는 조건을 부여합니다. 여기서는 꼭 1분 1봉전일 필요는 없습니다. 2봉전대비도 괜찮고 3봉전대비도 괜찮습니다. 2봉전과 3봉전은 무슨차이가 있나요? 이부분은 숙제로 남겨드릴테니 차트를 열어 풀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정 이해가 안되시면 오픈톡방에서 질문주세요. 토론하시면서 이해를 높여가실수 있으실 테니까요.

 

톡방에 안계셨던 분들도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아래 링크로 들어와 주세요.

https://open.kakao.com/o/gr0UlO7b

ㅣ필홍휴게소ㅣ키움캐치 자동매매 스터디

open.kakao.com

본 톡방은 어떠한 영리목적도 없는 비영리 스터디 공간입니다. 자유로운 대화들 나누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지표 F.신고가 부분은 응용을 해볼수 있으나 저의 설정에서는 큰 의미가 없어 체크해제하고 사용하지 않았었습니다. 이부분도 만들어서 모의매매시에 체크를 하고 안하고의 차이를 비교해보시면 좋을듯 싶네요.

 

지표 G. '매도매수잔량비 110%이하' 이부분을 해석하면 매도물량보다 매수물량이 10% 많은 경우까지만 포착해라가 됩니다. 110%이상으로 설정하면 매수물량이 많은 종목만 포착이 되겠죠? 매도매수잔량비에 대해서는 아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매도물량이 매수물량보다 많을때 주가가 상승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런데 110% 이하라는것은 매수물량이 10% 더 많은 경우도 포착하라는 건데 의미가 뭘까요? 제 나름대로 관찰한 토대로 얘기해 보자면 호가물량 변화가 생기는 구간이면서, 꼭 호가가 매도물량이 많지 않아도 상승확률이 높은 구간으로 보여졌습니다. 하지만 정답은 없다는거 아시죠?ㅎㅎㅎ

 

이 검색식의 마지막 조건값 지표 !H. '상한가에 7%이내 근접' 을 풀이하면 H앞에 붙은 !는 이 조건이 충족될때 포착하지 말라는 조건이 됩니다. 따라서 상한가에 7%이내 근접한 종목을 제외하면 조건상으로는 상승폭 23%이내 종목만 포착하라는 풀이가 되는데 실제로는 23%가 넘는 종목도 자주 포착이 됩니다...이 검색조건은 있으나 마나한 조건이기에 다른 대안을 찾아보시는게 좋을것 같네요.

 


 

위 검색식은 상승종목에 즉, 시장흐름이 견조할수록 종목을 많이 잡아내는 조건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장이 조정을 받는 장세가 나오면 포착종목들도 그만큼 줄어들게 됩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만들고 있는 아래의 검색식은 조정받는 종목을 포착해내는, 시장이 조정장세일수록 많은 종목을 잡아내는 검색조건 입니다.

 


 

 

 

지표A. 1일전 거래대금 (단위:백만) 15000이상 999999999이하' 는 조정을 받는 종목 중에서도 관심을 받고 있는 종목들로 찾아내라는 의미로, 조정을 받으면서 거래대금도 줄어들기 마련인데 조정종목의 최소치로 생각되어지는 거래대금이 150억원 입니다. 하지만 이 거래대금은 정답이 아닙니다. 이 조건이 들어간 것은 시장에서 관심을 받지 못하는 종목이 조정후 회복장세가 왔을때 관심받는 종목에 비해 탄력이 없거나 크지 않기 때문에 가능한 피할수 있는 조건값들이 많아지면 좋을것입니다. 그래서 저도 더 생각해 내고 있는 중이지만 맘같지 않습니다..


위 검색식에서 지표 G. 지표 H.를 보면 주가등락률이 1분봉과 15분봉이 동시에 들어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왜일까요? 

 

 

위 차트는 단순한 예를 들어 설명을 위한 차트이니 종목을 궂이 찾지 않으셔도 됩니다. 관심가지고 계신 종목의 차트를 과거로 돌려보면서 구간을 같이 찾아보세요. 이미지상 차트에서 위는 15분봉이고 아래는 1분봉의 차트입니다. 차트상으로 보면 아래꼬리를 길게 달면서 반등을 시작하는 구간을 볼 수 있을 것인데요. 15분봉상에서만 등락률 구간을 주었다면 1분봉상의 차트로 볼때 찔끔찔끔 흘러내리면서 반등하지 못하고 15분동안 장대음봉을 만들어 내는 구간을 포착할 것입니다. 이런 구간에서 매매가 된다면 반등하지 못하고 주가는 더 흘러내릴 가능성이 있겠지요. 그런데 15분봉상의 등락률을 설정해주고 1분봉에서도 이만큼 등락률을 보일때 포착을 하라는 조건을 추가해 주면 반등이 시작되는 구간을 좀더 가까이에서 찾아낼 수 있겠지요?

그럼 어떻게 찾아낼것인데 라고 물으신다면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노가다일수도 있는 부분이지만 저는 아래 이미지처럼 구간을 일일히 확인하고 엑셀로 대입하여 평균치를 구해봤습니다.

 

 

차트위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위처럼 시가 고가 저가 종가 이평선등락률 등 봉차트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봉차트에서 구간의 상세정보를 확인하면서 특별한 구간을 찾는 연습을 해보시면 어느순간 이런 부분에서 포착해봐야 겠다는 구간이 보일것입니다.

 

 

구간들의 평균값도 구해보시고

 

 

거래량도 여러 방향으로 생각하면서 대입도 해보시고

 

 

이평선도 대입해 보면서 여러 방향으로 찾아내 보세요. 위 통계치에 관한 부분은 톡방에서도 화두가 되었던 내용인데 평균 데이터를 구해본다는 것은 큰 의미가 있는 일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보여드리는 부분은 일부에 지나지 않지만 찾아내는 과정은 누구나 비슷하거나 같을것입니다. 다만 누군가는 실행을 하고 누군가는 실행하지 않고 남이 만들어 놓은 것을 큰 대가없이 사용하려고만 하겠죠. 한가지 분명히 말씀드릴 수 있는것은 스스로 연습을 통해 단련된 사람과 연습없이 사용만 한사람의 차이는 시간이 지날수록 벌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이 검색식에서 저도 찾아내고 있는 부분들을 모두 검증하고 이해한 것이 아니기에 이 이상으로 주제넘게 이야기할수는 없는 부분이구요. 욕심을 부릴줄도 알아야 하지만 욕심을 부리기에 앞서 내가 나의 욕심을 감당하기에 충분한 준비가 되어 있어야 부리는 것이 욕심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저도 계속 나아질것이지만 우리 함께하시는 분들도 계속 나아지시길 바라며 욕심을 같이 부려볼수 있는 날을 만들기 위해 화이팅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